#1. 변화된 네이버 검색 개편! 아는 것이 힘!

변화된 네이버 검색 개편! 아는 것이 힘! 


안녕하세요 Sulpuri입니다. 금일 네이버가 검색 개편을 단행 했습니다. 기존의 네이버 검색 시스템과 비교해서 상당히 많은 점들이 변화했습니다. 점점 인터넷이 발전해감에 따라 사람들이 찾는 것, 그리고 더욱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4년만에 단행된 네이버 검색 개편. 어떻게 변했는지 알고 가는 것이 블로거들 혹은 마케터들에게 더욱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겠죠.



#1. 네이버 검색단 레이아웃의 변화


<네이버 검색 개편 전 레이아웃 - 3단>



<네이버 검색 개편 후 레이아웃 - 2단>


우선 가장 크게 바뀐 것은 네이버 검색 결과창의 레이아웃 입니다. 3단에서 2단으로 바뀐 것이죠. 기존의 3단 레이아웃은 산만한 느낌이 없지 않아 있었죠. 자신이 찾고자 하는 정보 외에도 많은 것들을 보여주고자 했지만, 더욱 혼란만 가중 시킬 수 있는 레이아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변화된 2단의 레이아웃은 더욱 유저들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집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레이아웃입니다. 보통의 블로거들이 3단이 아닌 2단의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이유도 같은 이유죠. 


이번 바뀐 레이아웃은 굉장히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드는 변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좌측에 있던 메뉴들을 자주 쓰는 사람들은 해당 메뉴를 어디서 찾아야할지.. 고민하실텐데요. 그 것은 다음 단락에서 소개해드리죠.




#2. 좌측메뉴의 상단 이동


<개편 후 상단으로 올라간 좌측메뉴>


네이버의 좌측에 위치하고 있던 통합검색, 블로그, 카페, 지식인등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메뉴가 상단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더욱 집중하기 쉽도록 위치가 이동 되었지만, 항상 왼쪽에서 고정되어 있던 부분이라 아래쪽으로 스크롤 했을 때는 다시 위로 올라와야 하는 조금의 불편함은 있습니다.


이 메뉴가 생기면서 메뉴바의 가장 우측에는 새로운 버튼이 생겼습니다. 해당 버튼은 어떤 버튼일까요?




#3. 공유 버튼의 생성


<메튜 버튼 우측의 공유 버튼 생성>


점점 SNS가 발전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공유버튼이 생겨났는데요, 밴드와 블로그, 카페, 네이버 메모, 페이스북, 트위터 등등 여러가지 SNS를 통해 검색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 생겨난 것이죠. 맛집의 검색 결과 혹은 지도 까지 함꼐 포함된 검색결과를 공유하므로써 하나의 콘텐츠가 아닌 다양한 여러가지 콘텐츠를 한번에 볼 수 있게 만들어 더욱 네이버의 장점을 부각시킨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4. 이미지 검색결과의 구글화


<이미지 검색시 구글의 검색과 동일하게 바꼈다>


네이버의 이미지 검색도 구글의 이미지 검색과 동일하게 바뀌었습니다. 예전에는 이미지의 썸네일이 나타나는 것은 동일했지만, 아래로 스크롤하면 페이지로 넘기는 방식이었다면, 이번에 변화된 이미지 검색은 스크롤을 내리면 계속해서 새로운 이미지들이 나타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이미지 상세보기는 예전과 달라진 것 없이 동일합니다.


이같은 모습들을 보면 점점 모바일에 맞게끔 변화되어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모바일에서 이미지 검색시 이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기 때문이죠.




#5. 검색어에 따른 블로그 검색 노출


네이버는 검색어에 따라 카테고리의 노출 순서가 변화합니다. 예를들어 한 가지 단어를 사용해서 검색을 하게 되면 그 단어에 관한 네이버의 가장 커다란 콘텐츠 부터 노출을 시작해서 작은 단위로 점점 세분화된 카테고리를 보여줍니다.


게임이라는 단어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보여지는 카테고리는 추천게임 정보 다음으로 사이트가 노출됩니다. 네이버가 생각했을 때 가장 커다란 카테고리를 유저에게 먼저 제공하는 것이죠. 게임이라는 막연한 단어는 유저들이 찾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것인지 네이버도 알 수 없기 때문에 가장 커다란 콘텐츠들 부터 나열하는 듯 합니다.


이번엔 모바일게임 추천 이라는 문장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모바일 게임 추천이라는 문장은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목적에 부합하는 즉, 유저들이 가장 많이 찾는 카테고리인 블로그 카테고리가 상단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 처럼 목적을 가지고 있는 문장으로 검색시 블로그가 상단으로 뜨는 것을 보았을 때 블로거들은 이 대목을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예전 처럼 키워드를 잡고 포스팅 하는 것도 좋지만, 이처럼 다양하게 변한 네이버에 대응하기 위해서 블로거들은 다양한 시도를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서 자세히 밝혀진 것은 없지만, 그동안의 노하우로 많은 블로거 분들은 남들보다 나은 지수 및 블로거가 되기 위해 또 다른 변화를 추구하겠죠. 




#5. 마치며..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서 네이버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누구나 다 하나씩은 하는 SNS와, 검색환경이 PC에서 모바일로 넘어감에 따라 모바일 화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가 예전엔 폐쇄적으로 진행되었던 부분들이 어느정도는 있었다면 이번 개편을 통해 구글과 같이 점점 오픈된 검색환경을 만들어줌으로서 더욱 강력한 포털 사이트로 거듭나려 노력하고 있는 모습들이 보입니다. 이제 네이버 뿐만 아니라 다음 혹은 네이트 같은 포털 사이트도 변화를 꾀할텐데요, 이 같이 변화하는 환경에서 살아남으려면 더욱 더 많은 것을 알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제 네이버 검색도 네이버 블로그 위주로 검색이 최상단에 뜨는 것이 아닌, 질 좋은 콘텐츠와 알찬 내용들을 가지고 있는 타사의 블로그도 더욱 상위에 뜰 수 있는 그런날이 오길 기대해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