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몬스터 스트라이크(몬스) 운과 운작의 모든 것!

■ 야, 너 ♣행운(운작)이라고 들어봤니?


게이머 A씨:
리세마라를 끝내고 게임 좀 즐기려고 헝앱을 들어갔더니 다들 운작, 행운 타령을 하더라.
레치리가 어떻고 칼리엔테에 가서... 아니 도대체 행운이 뭐길래 그러는거야?

<몬스터 스트라이크>의 모든 몬스터들에게는 행운(럭)이라는 수치가 존재합니다. 이 행운 수치는 상세 정보에서 네잎 클로버 아이콘으로 표기 되는데요. 사실상 전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기 쉽지만 사실상 몬스터 스트라이크에서 가장 중요한 스탯 중 하나입니다. 도대체 행운이 뭐길래 그러는걸까요? 지금 부터 행운에 대해 A부터 Z까지 듣고 가실게요!






■ 행운의 효과와 운작을 해야하는 이유


행운의 가장 직접적인 효과는 바로 클리어 후 추가 보수 습득이다. 행운 1당 추가로 보상을 얻을 확률이 1%씩 올라가며, 6성 몬스터 기준으로 행운 99를 달성하면 MAX(極)으로 표시되고 100% 확률로 2개의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요일 던전에서는 슈퍼볼 등의 희귀 소재를 얻을 확률이 대폭 증가하고, 거북이 등도 추가로 입수할 수 있기 때문에 행운은 몬스터 스트라이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 스샷은 몬스터 스트라이크의 일본 버전 타스의 소굴. 
행운이 높으면 슈퍼볼을 구하기도 쉬워진다.


하지만 행운을 올리기 위해서는 동일한 몬스터를 합성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뽑기에서 등장하는 6성 몬스터의 운작은 불가능에 가깝다. 뽑기 몬스터보다 강림 몬스터의 인기가 더 높은 이유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 강림 몬스터를 최대 99마리까지 모아 행운을 올리고 이러한 행위를 행운작 또는 운작이라고 부른다.





■ 레어도에 따른 행운의 상한치


앞서 6성 몬스터를 예로 운작을 설명한 바 있다. 하지만 모든 몬스터가 행운을 MAX까지 찍을수 있는 것은 아니다. 레어도에 따라 도달할 수 있는 행운의 수치가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해당 레어도의 최대 행운 수치에 도달하면 행운 보너스를 받아 추가로 행운수치가 상승하게 된다. 레어도에 따른 행운 수치는 아래와 같다.


레어도행운 수치최대 행운 보너스최종 행운
★ 699-MAX (99)
★ 575+1590
★ 460+1272
★ 345+954
★ 230+636
※ 일부 이벤트, 콜라보 몬스터는 레어도와 상관 없이 행운 수치가 고정되어 있기도 한다.




■ 행운을 올리는 방법


1. 같은 몬스터를 합성하면 상승
행운은 같은 몬스터를 합성하면 상승한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강림 등의 스페셜 퀘스트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는 행운을 올리기 쉽지만 뽑기를 통해 입수하는 몬스터의 행운은 올리는 것이 어렵다.

2. 동일한 진화 계통을 합성해도 오른다
예를들어 공룡왕 레치리드에 진화 전 단계인 레드 리들러, 레드 드래곤, 레치리드를 강화 합성 소재로 사용해도 공룡왕 레치리도의 행운이 오른다. 이름 뒤에 S나 X가 들어가는 경우에도 강화 합성 시 행운이 올라간다. (ex 할리, 할리X 등)




■ 첫 추천 행운작은 레드 리들러(공룡왕 레치리드)


처음부터 강림에서 등장하는 6성 몬스터의 행운작을 하면 좋지만 생각보다 쉽지만은 않다. 게다가 6성 몬스터의 행운작은 제법 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헝그리앱에서는 아랫단계부터 차근 차근 올라가는 것을 추천한다. 첫 행운작 몬스터로는 공룡왕 레치리드(진화 전 레드 리들러)를 추천한다. 레치리드를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비교적 초반에 입수 가능
- 입수 퀘스트의 스테미너 소모가 13으로 적은 편
- 레르 리들러의 드랍율이 높다.
- 우정콤보가 폭발이다
- 스페셜 퀘스트와 달리 상시 입수 가능하다

※ 해당 링크는 배고프다람쥐님께서 올려주신 팁입니다.




■ 함께 하면 재미가 2배, 보수도 2배!


비록 레치리드의 행운작이라 하더라도 행운작은 제법 긴 시간과 고된 반복 작업을 요구한다. 틈틈히 혼자서 작업을 하는 것도 좋지만 멀티 플레이를 이용해 다른 유저들과 함께 한다면 돌아가면서 방을 파서 스테미너 소비도 줄일수 있고 행운 보너스로 인해 레치리드의 습득 확률도 올릴 수 있다.

※ 지방의 경우 근처 사람과 게임하기가 힘드므로 단톡방을 이용하는것을 추천한다



그럼, 유저 여러분들 모두 행운 MAX를 찍길 기원합니다. 화이팅!


☞ [몬스터 스트라이크 정보 더 보러가기 - 헝그리앱]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