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게임어플 폐쇄정책으로 인한 문제점.



안녕하세요 Sulpuri 입니다.

최근 발표된 애플의 게임어플 폐쇄정책에 대해 많은 우려의 목소리들이 쏟아지고 있죠. 애플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국내의 많은 사용자들은 많은 불편을 토로 하고 있고 특히, 개발자들이 많이 힘들어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애플의 게임앱 폐쇄 정책이란?


1. 동일한 개발사간 앱 노출은 가능하나 타 회사의 앱을 앱 내에서 노출하는 것과 앱스토어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 (리뷰 작성시 보상을 주는 것 등)을 금지.


2. 한 앱 내에서 다른 모바일 앱을 홍보하거나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금지하고, 다른 앱 광고를 보면 보상을 주는 리워드 광고와 다른 업체 앱 광고를 내보내는 프로모션도 금지.


대표적인 예는 현재 우리나라의 모바일 게임 플랫폼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카카오톡 게임입니다. 카카오톡 게임 플랫폼의 경우 예전에는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동시 출시를 기본으로 잡고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게임 출시 이후 업데이트 관련 문제가 붉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개발사가 업데이트를 진행할 경우,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적용이 아주 쉽고 빠르게 진행이 되지만 앱스토어의 경우는 검수기간을 또 거쳐야 하므로 플레이스토어보다 상대적으로 느린 업데이트가 되죠. 앱스토어를 이용하는 유저들은 왜 구글의 버전과 앱스토어 버전이 다르고 이벤트도 업데이트에 따라 진행이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볼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그래서 최근 카카오톡 게임에선 정책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구글과 앱스토어 동시 출시 제약을 없애버린 것이죠. 이에 따라 최근 카카오톡으로 나오는 신규게임은 90% 이상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먼저 출시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앱스토어 이용자들은 빠르게는 일주일 뒤에나 게임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커다란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앱스토어에는 게임앱을 출시하지 않는 경우들도 허다하죠.



한국의 안드로이드 점유율은 iOS점유율에 비해 상당히 큰 폭으로 치솟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형이죠. 이대로 지속된다면 나중에는 iOS는 소수의 OS로 남게 될 수도 있는데요. 스마트폰의 큰 장점인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없게 되고 한국시장에 맞춰 정책이 변경되지 않으면 결국은 살아남기 힘들지도 모르겠습니다.


애플의 정책변화의 목적

"게임을 비롯한 앱 콘텐츠들이 마케팅이 아닌 콘텐츠성으로 평가받아 건전한 시장을 만들어나가자는 것" 


목적으로 인한 효과

"창의적인 앱들이 활발히 런칭되면서 다양성과 퀄리티와 안정성이 보장"


과연 애플의 정책 변화 효과가 국내에서 장점으로 작용할지 단점으로 작용할지는 지켜봐야할 문제로 남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자면 애플도 각국 나라의 사정에 맞춰 정책을 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 이상 오늘의 Sul. 마칩니다. 다른분들의 의견이 있다면 나누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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